관절수술 클리닉/무릎,고관절

심한 퇴행성관절염, 보라매동정형외과에서 관절내시경수술로 치료해요

척편한병원 2022. 5. 18. 15:03

나이가 많은 분들이 앉아있다가 일어서거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 무릎의 통증을 호소하는 모습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바로 무릎 사이에 있는 연골이 마모되어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관절염이 있는 분들인데요. 이러한 관절염은 신체 여러 부위에 생길 수 있지만 무릎에 주로 발생하며, 노화로 인한 무릎 관절의 퇴행성 변화가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지금부터 보라매동정형외과 척편한병원과 함께 퇴행성관절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무릎에 발생하는 통증으로 연골의 손상 정도에 따라 초기, 중기, 말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는 것은 물론 진행 상태에 맞추어 치료가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중요한데요.

연골 손상이 적은 초기 퇴행성관절염의 경우 관절의 부드러운 부분이 점점 없어지면서 통증이 발생하고 걸을 때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 무릎이 시큰거리는 느낌이 들지만, 연골의 마모가 더 진행되어 뼈까지 닳기 시작하는 중기에는 뼈돌기가 자라나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있고 관절이 부어오르기도 합니다.

말기 퇴행성관절염은 연골이 완전히 마모되어 관절이 뼈끼리의 충돌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다리가 O자 형태로 변형되고 관절이 뻣뻣해지면서 보행활동을 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렇다면 퇴행성관절염은 나이가 많은 노년층만 주의해야 할까요?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관절의 퇴행성 변화가 주요 원인이기는 하지만 다양한 요인에 의해 젊은 연령대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폐경 이후 여성들은 호르몬의 변화 때문에 발병률이 높은 편이며, 잘못된 자세습관을 갖고 있거나 과도한 체중 때문에 무릎관절에 지속적인 자극이 가해지는 것 역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운동을 즐기는 분들의 경우 반월상연골파열이나 십자인대파열 등의 질환을 겪기 쉬운데 이를 제 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퇴행성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척추관절이 편안해지는 보라매동정형외과 척편한병원에서는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정밀한 검사를 통해 퇴행성관절염을 진단합니다. 환자 개개인의 연골의 손상 정도를 확인한 후 최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치료를 도와드리고 있는데요.

초기에는 약물치료, 주사치료와 같은 보존적치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중기 혹은 말기 퇴행성관절염은 보존적치료로 호전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관절내시경 수술이나 인공관절치환술 등의 수술치료를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관절내시경 수술은 진단과 동시에 치료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만족도가 높습니다. 무릎에 1cm 미만의 구멍을 내어 카메라와 수술기구를 삽입한 후 내부의 모습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면서 치료가 이루어지는데요. 의료진의 직접 관찰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일반적인 검사로도 찾기 어려운 미세한 손상까지 확인할 수 있어 높은 정확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보라매동정형외과 척편한병원의 관절내시경수술은 최소절개 수술을 우선으로 고려하기 때문에 수술 후 흉터가 적은 것은 물론 합병증이나 부작용에 대한 위험이 낮아 고령의 환자분들에게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