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수술 클리닉/어깨관절

봉천역정형외과 어깨통증 지속된다면

척편한병원 2022. 6. 13. 14:20

회전근개란 어깨의 회전운동을 담당하며 안정성을 유지하는 힘줄로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견갑하근 등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극상근은 어깨뼈와 위팔뼈를 잇는 근육으로 팔을 벌리는 역할을 하고 극하근은 어견갑골의 아래부터 상완골의 뒤쪽으로 연결되어 있는 근육으로 팔을 뒤쪽으로 회전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소원근은 어깨에서 돌림근띠를 이루는 근육으로 어깨의 바깥쪽 회전을 담당하고 있으며 견갑하근은 어깨뼈 밑 오목한 곳에서 일어나 위팔뼈까지 붙어있는 힘줄로 위팔을 안쪽으로 돌리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러한 힘줄 중 하나 이상이 파열되는 질환을 어깨 회전근개파열이라고 하며, 해당 질환이 발병할 경우 일상생활에 여러 가지 불편함을 초래하게 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회전근개파열의 발병 원인은 크게 외상성, 내인성, 외인성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환경적인 영향에 의해서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 외상성 요인 - 손을 짚고 넘어진다거나 과도한 운동이나 외상으로 인해 강한 충격이 가해진 경우
  • 내인성 요인 -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나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회전근개의 혈관 분포 감소
  • 외인성 요인 - 견봉과의 마찰 및 압력의 증가

이 외에도 어깨 관절을 과도하게 사용하여 뼈와 회전근개가 반복적으로 충돌되는 경우도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봉천역정형외과와 알아보는 회전근개파열 증상

해당 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팔을 어깨높이보다 높게 들어올렸을 때 발생하는 통증과 운동제한이 있습니다. 이러한 동작은 스스로의 의지대로 즉, 능동적인 운동을 할 때 발생하며 수동적인 운동을 할 때는 제한이 없는 것이 특징인데요. 특정각도 이상으로 들어올렸을 때 통증이 심하고 아픈 쪽으로 돌아눕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수면장애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회전근개파열과 같은 어깨관절 질환은 초기에 치료할 경우 비수술치료로도 충분히 개선이 가능하지만, 증상이 악화된 상태라면 수술적치료가 불가피하기 때문에 최대한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진통제나 소염제와 같은 약물을 복용함으로써 통증 및 염증을 완화시키고, 삼투압이 높은 물질을 주입하여 인대를 강화시키는 프롤로 테라피 주사치료를 통해 만성적인 통증으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마지막으로 체외충격파치료를 진행하여 혈관의 재형성을 돕고 조직을 재생시키며 힘줄의 치유과정을 도와 재발 위험을 최소화하는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비수술치료를 통해 개선이 어려운 환자분들을 대상으로 관절내시경 수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회전근개가 손상된 부위에 카메라가 달린 내시경 기구를 삽입하여 회전근개파열의 원인이 되는 골극 및 통증을 유발하는 염증을 제거하고, 파열된 힘줄을 봉합하는 수법으로 관절 내부를 직접 모니터링 하면서 진단 및 치료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미세한 손상까지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봉천역정형외과 척편한병원의 회전근개봉합술은 환자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수술치료를 진행하기 위해 정밀한 진단을 우선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수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직접 치료하는 만큼 안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봉천역정형외과 척편한병원은 다음과 같은 진료원칙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1. 정확한 검사를 합니다.
  2. 정직한 진료를 합니다.
  3. 원칙에 충실한 치료를 합니다.
  4. 치료 후에도 환자의 건강에 최선을 다합니다.
  5. 환자의 권리를 존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