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목과 어깨 통증 유발하는 거북목증후군 <관악신경외과>

척편한병원 2023. 6. 13. 15:21

어깨와 목에 뻐근한 통증이 계속 있다면 경추질환을 의심해보아야 했어요. 경추는 척추 중 목뼈에 해당하는 부위로 7개의 뼈가 완만한 C자 형태의 커브를 이루고 있어요. 이는 머리의 하중을 지탱하는데 꼭 필요한 것으로 만약 외부 충격에 의해 커브가 소실되면서 경추가 일자형 혹은 역C자형으로 변형될 경우 통증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었죠. 초기에는 경미한 수준의 통증이라 해서 방치하면 목디스크로 이어지게 되고, 이로 인해 신경이 눌리면서 여러 가지 신경학적 이상 증세를 유발할 수 있었어요.

 

경추가 일자형으로 펴지게 되면 머리가 어깨보다 앞으로 나와 그 모습이 마치 거북이의 목처럼 보인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 거북목증후군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초래해요.

 

1. 고개가 앞으로 숙여질수록 하중이 증가하면서 목과 어깨에 뻐근한 느낌과 함께 통증이 발생했어요.

2. 뒤통수 아래쪽에 위치한 신경이 압박을 받아 눈에 피로감이 있고 원인을 알 수 없는 두통,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었어요.

3. 경추의 변형이 심해지면서 추간판이 제자리를 이탈해 주변 신경을 누르는 목디스크로 이어질 수 있었어요.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잘못된 자세 습관에 있었어요. 현대인들의 경우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와 같은 전자기기를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 이 때 모니터의 높이가 눈높이보다 낮거나 스마트폰 화면을 보기 위해 고개를 숙인 자세를 취하게 되면서 경추 변형이 발생하는 것이었어요. 이외에도 바닥에 책을 내려두고 엎드린 자세로 보는 습관이 있거나 평소 자세가 올바르지 않은 경우도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너무 높거나 낮은 베개를 사용할 때 역시 경추 부분이 꺾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했어요.

 
 
 
 

 

관악신경외과 척편한병원은 거북목증후군 환자들을 대상으로 변형된 경추의 정렬을 바로잡을 수 있는 도수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했어요. 치료 전 정밀검사를 시행한 후 맞춤 치료를 시행했죠.

도수치료란 별도의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 마취나 절개와 같은 과정 없이 치료사의 손과 도구만을 이용한 비수술치료로, 변형된 경추를 자극해 정렬을 맞추어주는 방법이었어요. 경추를 원래의 형태로 회복시켜 전반적인 신체 불균형을 해소하고 신경 압박을 개선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것은 물론 목디스크로 발전하는 것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었어요.

 

도수치료는 1:1 맞춤 치료로 근본적인 원인을 개선할 수 있지만 평소 제대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잘못된 자세를 꾸준히 취하게 된다면 다시 재발할 위험이 높았어요. 때문에 다음과 같이 자세습관을 개선해, 거북목 증후군의 예방 및 재발 방지에 신경을 쓰는 것이 바람직했어요.

 

📌 모니터의 높이를 자신의 눈높이와 맞추어야 해요.

📌 고개를 숙인 자세로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요.

📌 너무 높거나 낮은 베개를 사용하지 않아요.

📌 책을 읽을 때 바르게 앉아 눈높이를 맞추어야 해요.

📌 장시간 한 자세를 취하기 보다는 중간중간 스트레칭으로 뭉친 근육을 풀어줘요.

📌 통증이 있다면 방치하지 않고 관악신경외과 척편한병원에 내원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