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고 틀어진 척추, 신림 척편한병원에서 빠르게 교정해요
학생들에게 있어 척추의 올바른 정렬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아직 성장이 완전히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척추의 정렬이 올바르지 않을 경우 정상적인 키 성장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신림에 위치한 저희 척편한병원에는 척추가 옆으로 휘어진 증상으로 인해 내원하는 학생들이 많으며, 이 중 대부분은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특발성 척추측만증에 해당해요. 휘어진 정도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통해 척추교정을 도와드리고 있는 척편한병원에서 지금부터 척추측만증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척추옆굽음증이라고도 불리는 해당 질환은 정면에서 보았을 때 척추가 C자형이나 S자형으로 휘어져 보이는 상태를 말했어요. 단순히 휘어진 경우도 있지만 척추뼈 자체가 회전되어 틀어지면서 구조적인 변형을 보이기도 하는데요.
문제는 이렇게 척추가 변형된다고 하더라도 특별한 통증이 없기 때문에 조기에 진단하기 어렵다는 것이었어요. 평소 자신의 체형을 자주 관찰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변형이 심각해지면서 통증을 일으키기 전까지는 알아채지 못했어요. 혹은 부모님이나 학교 선생님들이 자세가 틀어졌다고 이야기해서 병원을 찾거나 다른 이유에서 엑스레이 검사를 하다가 발견하기도 해요.
앞에서 척추측만증은 특발성에 해당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고 했는데, 이는 잘못된 자세 습관에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아요. 허리를 구부정하게 굽히거나 옆으로 기대어 앉는 습관이 있는 분들, 다리를 습관적으로 꼬고 앉거나 짝다리를 짚는 분들이라면 주의해야 하며 학생들은 공부를 할 때 책상에 엎드려서 필기를 하는 자세 역시 주의해야 해요.
이외에도 선천적으로 척추의 정렬이 틀어졌다거나 신경섬유종, 류마티스질환, 외상이나감염 등 신경근육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어요.
그렇다면 내가 혹은 나의 자녀가 척추측만증은 아닐지 궁금하실텐데요. 아래와 같이 간단한 자가진단을 통해 척추측만증을 의심해볼 수 있으나 정확한 진단은 신림 척편한병원과 같은 정형외과, 신경외과에서 검사를 통해 확인해야 해요.
01. 바르게 서서 거울을 보았을 때 양쪽 어깨의 높이가 달라요.
02. 허리를 90도로 숙이면 한쪽 등이나 어깨뼈가 튀어나와 있어요.
03. 양쪽 골반의 높이가 달라지면서 걸음걸이가 부자연스러워져요.
04. 신발의 한쪽 굽만 빠르게 닳아요.
05. 오래 앉아있기 힘들고 허리 통증이 느껴져요.
06. 특별한 질환이 없는데도 호흡을 하기 어렵거나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있어요.
07. 치마가 한쪽으로 돌아간다거나 양쪽 가슴의 크기가 달라요.
척추측만증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틀어진 척추를 바르게 교정하는 것이에요. 휘어진 정도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보통은 도수치료와 같은 보존적치료만으로도 척추교정이 가능한데요.
신림 척편한병원 역시 임상경험이 풍부한 치료사가 손과 도구를 이용해 틀어진 척추를 밀거나 잡아당기는 방식으로 척추의 균형을 맞추어 드리고 있어요. 이를 통해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은 물론 운동범위 개선 및 안정성 회복, 조직 재생 및 확장, 수술 후 재발방지, 이차질환 예방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