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관악구정형외과 무릎 연골손상 주의해야 하는 이유

척편한병원 2023. 6. 30. 15:51

무릎 통증은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퇴행성관절염, 십자인대파열, 반월상연골파열, 연골연화증 등 다양한 질환에 의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행활동을 할 때는 물론 자세를 바꾸는 간단한 동작에서도 무릎을 계속해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손상을 입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어떠한 원인에 의해 무릎 관절이 손상되면서 통증이 있다면 앞서 말한 질환에 의한 것은 아닌지 관악구정형외과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반월상연골은 무릎뼈와 뼈 사이를 잇는 연골 조직으로 충격을 흡수하고 무릎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직이 부분적 혹은 전체적으로 파열되는 질환을 반월상연골파열이라 하며 통증을 비롯해 운동제한을 일으키게 되면서 일상생활에 여러 불편함을 초래하게 되는데요. 생각보다 발병 빈도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무릎 통증이 있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척편한병원에 내원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반월상연골이 파열되는 이유는 다양한데요. 먼저 나이가 들어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관절 부위에 퇴행이 시작되면 연골이 약해질 수 밖에 없고, 이 상태에서 어떤 충격을 받을 경우 손상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스포츠 부상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농구나 축구처럼 무릎의 운동량이 많은 스포츠 활동을 하다 보면 방향전환, 급정지, 미끄러지는 동작을 하다가 부상으로 이어지고, 이 때 반월상연골이 파열되는 것입니다. 또한 뼈와 뼈 사이에 반월상연골판이 끼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악구정형외과 척편한병원과 알아보는 반월상연골파열 증상

 

1. 평소에는 괜찮다가 양반다리를 했을 때, 무릎을 구부릴 때, 계단을 오르내릴 때 통증이 있습니다.

2. 무릎을 움직일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3. 릎이 힘없이 꺾이거나 다른 부위보다 심하게 관절이 붓습니다.

4. 무릎관절을 움직일 때마다 통증과 함께 ‘뚜두-둑’하는 소리가 납니다.

5. 쪼그려 앉거나 몸을 돌릴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6. 무릎을 접거나 펴는데 불편함과 통증이 느껴집니다.

사람의 연골 조직은 손상된 상태에서 방치한다고 해서 회복되기 어려우며, 반월상연골파열 치료를 제 때 받지 못할 경우 지속적인 통증이 나타나는 것은 물론 잠김현상이 발생하면서 보행활동에 제약을 받게 됩니다. 또한 퇴행성관절염과 같은 이차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에 조속한 치료가 중요한데요. 저희 관악구정형외과 척편한병원에서는 문진, 이학적검사, MRI 등의 검사로 환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한 후 손상된 정도에 따라 비수술치료부터 수술치료까지 맞춤형 치료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반월상연골파열 초기에는 파열된 정도가 미비하기 때문에 1~2주 정도 압박붕대나 부목, 보조기 착용 등 보존적 치료만으로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을 고정시켜 움직임을 최소화하고 소염제를 복용하여 염증 및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파열 정도가 심하거나 보존적 치료에도 별다른 반응이 없는 상태라면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관악구정형외과 척편한병원에서는 1cm미만의 구멍을 내고 카메라가 달린 관절내시경을 삽입해 특수한 기구를 이용하여 주변의 염증을 제거하고 파열된 부위를 치료하는 방식으로 수술을 진행하고 있으며, 파열된 범위에 따라 봉합술, 절제술, 이식술로 구분합니다.

 

​반월상연골파열 봉합술은 관절내시경을 이용하여 손상된 연골 부위를 봉합해주는 방법으로 혈관이 분포하는 연골판의 바깥쪽이 파열된 경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절제술은 염증을 유발하는 연골 조각을 잘라 제거하는 방법으로 혈관 분포가 적은 연골판의 안쪽이 파열된 경우 적용할 수 있으며, 반월상연골판을 회복시키기 어려울 정도로 파열이 심하거나 오랜 기간 방치된 경우 적용하는 방법으로 연골을 통째로 이식하는 이식술을 시행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