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수술 클리닉/무릎,고관절

신림정형외과 심한 통증 있다면

척편한병원 2022. 3. 23. 14:44

신림정형외과 심한 통증 있다면

 

 

골반으로 이어지는 허리 부분이나 고관절, 허벅지 안쪽까지 통증이 반복되는 상황이라면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라는 질환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고관절은 걷거나 앉고 서는 자세처럼 하체의 운동에 관여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신체 부위로 골반과 대퇴골(넓적다리뼈)을 이어주는 관절인데요. 골반뼈와 맞닿는 넓적다리 뼈의 머리 부분을 대퇴골두라고 하며, 혈액순환에 이상이 생기면서 대퇴골두의 뼈조직이 괴사되는 질환을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라고 합니다.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먼저 과도한 음주는 혈액순환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되며 이로 인해 미세 혈관이 막히는 혈류 장애가 발생하면서 괴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스테로이드 사용에 의해 대퇴골두로 이어지는 혈류가 차단되면서 괴사가 발생합니다. 이 외에도 신장질환, 전신성 홍반성 낭창(루프스) 등의 내과 질환이나 고관절 탈구나 고관절부 골절 등의 외상 후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신림정형외과 척편한병원과 알아보는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증상

1. 양반다리를 할 때 고관절에 통증이 있습니다.

2. 고관절 부위 스트레칭을 할 때 통증이 있습니다.

3. 앉아 있다가 일어날 때 고관절 부위에 통증이 있습니다.


특히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는 혈액공급이 차단된다고 하더라도 별다른 통증이 발생하지 않고, 질환이 한참 진행되어 대퇴골두가 무너져 내리는 골절이 일어난 후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땅을 딛을 때나 움직일 때 통증이 심해지기 때문에 앉아있거나 누워서 휴식을 취할 때는 통증이 완화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심한 괴사의 경우 다리길이가 짧아지기도 합니다.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는 고관절이나 허리 통증이 먼저 나타나기 때문에 다른 질환으로 오인하고 방치하면서 치료 시기를 놓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진통제, 소염제 등의 약물 복용이나 주사치료와 같은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 호전을 기대할 수 있지만 증상이 심한 상황이라면 인공 고관절 치환술과 같은 수술치료를 진행해야 하니 조속한 진단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신림정형외과 척편한병원의 주사치료는 통증이 있는 고관절 부근의 인대를 증식을 도와 강화시키는 것은 물론 만성통증을 완화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대퇴골두의 괴사된 골두를 제거한 후 인공고관절을 삽입하는 인공고관절치환술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신림정형외과 척편한병원에서는 고관절 절골술 및 전치환술을 통해 고관절뼈를 제거하고, 특수 금속과 플라스틱 성분으로 만들어진 인공고관절을 삽입하여 정상적인 기능 회복을 도모합니다.

본원은 비수술치료에서 수술치료까지, 환자의 증상과 상태에 따른 맞춤치료를 시행하고 있는 신림정형외과로서, 인공고관절치환술 시 최소절개를 통해 부작용 및 후유증을 최소화하고 빠른 회복을 도와드리고 있으니 안심하고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신림정형외과 척편한병원은 척추/관절이 편한 세상을 만들어갑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위의 배너를 클릭하시어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전화예약 및 상담문의

02) 6676-6000


 

진료안내 및 오시는 길

평일 09:00~19:00

토요일 09:00~15:00

점심시간(토제외) 12:30~13:30

도수치료(화목야간진료) 09:00~2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