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수술 클리닉/척추내시경수술

서울대입구역신경외과 허리디스크, 척추협착증 구분해요

척편한병원 2022. 3. 25. 11:54

서울대입구역신경외과 허리디스크, 척추협착증 구분해요

허리통증은 살면서 한번 이상 겪게 되는 매우 흔한 통증입니다. 경미한 정도라면 휴식을 취한다거나 가벼운 대처를 통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지만, 통증으로 인해 다리에 힘이 빠져 보행활동이나 일상생활에 제약이 생긴다면 척추질환을 의심해보아야 하는데요.

보통 허리통증을 유발하는 척추질환이라고 하면 허리디스크를 떠올리는 경우가 많지만 척추협착증 역시 발병 비율이 높은 질환이며, 두 질환의 증상은 비슷한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스스로 판단하기 보다는 서울대입구역신경외과 척편한병원에 내원하시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사람의 척추는 몸을 지탱하고 있는 기둥으로 여러 개의 뼈가 탑처럼 쌓아있는 형태이며 몸의 감각이나 운동을 좌우하는 신경을 보호하고 있는 역할을 합니다. 뼈와 뼈 사이에는 디스크라고 불리는 추간판이 있으며, 이는 뼈끼리의 충돌을 방지하고 척추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쿠션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죠.

이러한 척추에 지속적이거나 강한 자극이 가해질 경우 척추뼈나 추간판, 신경에 손상을 입을 수 있으며, 통증을 비롯한 여러 가지 신경학적 이상 증세를 유발하게 됩니다. 허리 통증을 시작으로 다리 저림이나 하지방사통까지 이어지면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겪게 되는 것입니다.

서울대입구역신경외과와 알아보는 허리디스크

다양한 요인에 의해 척추뼈가 자극을 받게 되면 뼈 사이에 있는 추간판(디스크)이 본래의 자리에서 밀려나오거나 찢어지게 됩니다. 추간판은 젤리 형태의 내부 수핵과 수핵을 둘러싸고 있는 섬유륜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만약 추간판이 찢어진다면 수핵이 흘러나와 척추 주변의 신경을 압박하게 되는 것이 허리디스크입니다.

서울대입구역신경외과와 알아보는 척추협착증

척추뼈 속에는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이 존재하며, 이 통로가 좁아질 경우 신경을 압박하면서 통증을 비롯한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척추협착증이라고 합니다. 허리통증은 물론 다리나 엉치까지 통증이 심해 보행활동을 하는 것에 제약이 생길 정도이며 주로 퇴행성변화로 인해 발생하면서 노년층의 환자 비율이 많은 편입니다.

 
 

허리디스크와 척추협착증은 허리통증은 물론 하반신으로 이어지는 방사통과 감각 이상 등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스스로 판단하기에는 한계가 있지만 특정 동작을 취할 때 통증 여부를 확인함으로써 어떤 질환인지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의 경우 허리를 앞으로 숙이거나 앉아있을 때 통증이 심하지만 척추협착증은 허리를 숙였을 때는 통증이 완화되며 펴거나 서 있을 때 허리통증이 심해지게 됩니다. 또한 척추협착증은 허리디스크에 비해 다리 저림이나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질환이 심해질수록 오래 걷는 것이 힘들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때문에 나이가 많은 척추협착증 환자의 경우 '꼬부랑허리'처럼 허리를 앞으로 숙인채 걷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서울대입구역신경외과 척편한병원에서는 문진, X-ray, 하지직거상 검사, MRI 검사 등을 통해 환자 개개인의 상태를 정밀하게 진단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하지직거상 검사란, 바르게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일정 각도 이상으로 들어올렸을 때 통증의 유무를 파악하는 것으로 만약 통증이 나타난다면 허리디스크일 확률이 높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검사들을 통해 환자가 척추협착증인지, 허리디스크인지를 진단한 후 비수술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여 증상 개선을 도와드리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비수술치료에는 약물치료, 도수치료, 견인치료, 신경주사치료, 경막외신경성형술 등이 있습니다.

 
 

꾸준한 비수술치료에도 호전이 없거나 이미 허리디스크나 척추협착증의 정도가 심한 경우 척추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에는 척추 내시경 레이저 디스크 제거술을, 척추협착증에는 척추 내시경 신경 감압술을 시행합니다.

♣ 척추 내시경 레이저 디스크 제거술 : 직경 (1.5mm) 정도의 가는 관을 삽입하여, 그 안으로 내시경을 넣어 직접 병변 부위를 보면서 레이저로 탈출된 디스크를 제거하는 시술입니다. 전신마취가 필요하지 않고 수면마취 하에 이루어지므로 편안한 시술이 가능합니다. 1시간 내외 시술로 빠른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합니다.

♣ 척추 내시경 신경 감압술 : 내시경을 통해 막혀 있는 척추관을 넓혀주는 치료방법으로 피부1cm 최소절개 후 내시경 통해 병변 부위를 확인하고, 신경을 압박하고 있는 원인을 찾아 제거하는 치료를 합니다.

서울대입구역신경외과 척편한병원은 최소절개 수술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으며, 미세현미경을 이용하여 수술치료를 시행하기 때문에 약 2~3cm의 미세한 절개를 통해서도 디스크 수술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특수 현미경은 수술의 시야를 극대화할 수 있어 의료진이 미세한 혈관까지 식별이 가능하기 때문에 신경손상의 위험이 적고, 더욱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