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수술 클리닉/손,발관절

서울대입구역정형외과 "발바닥 통증" 주의하세요​

척편한병원 2022. 4. 29. 15:03

서울대입구역정형외과 "발바닥 통증" 주의하세요

 

혹시 발뒤꿈치의 갑작스러운 통증을 느껴 자기도 모르게 인상을 찌푸렸던 적, 있으신가요?

잠깐 동안의 휴식으로 통증이 가라앉는다면 괜찮지만 지속적인 발뒤꿈치의 통증을 호소하게 된다면 걷는 동작조차 어려워져 일상의 큰 불편함을 초래하는데요.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서울대입구역정형외과 척편한병원에 내원하시어 족저근막염이 생긴 것은 아닌지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찌릿한 발뒤꿈치 통증의 원인, 족저근막염이란?

 

족저근막이란 발꿈치에서부터 발가락까지 이어지는 두꺼운 섬유띠를 말하는 것으로, 이 근막층은 우리가 걷거나 뛸 때 원활한 움직임을 도우며 아치형을 유지해주고 충격을 흡수하기 때문에 원활하고 부드럽게 보행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족저근막에 미세한 손상이 반복적으로 가해질 경우 염증을 유발하여 발뒤꿈치의 찌릿한 통증을 초래하는 데 이 것이 바로 대표적인 족부질환 중 하나인 ‘족저근막염’입니다.

그렇다면, 족저근막염을 유발하는 여러 요인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족저근막염의 원인은 딱딱하거나 밑창에 쿠션감이 없는 신발, 높은 굽의 신발을 신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구두, 하이힐, 어그부츠, 플랫슈즈 등의 신발은 보행 시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지 못해 그대로 족저근막에 충격을 전달하면서 손상을 유발하는 것이죠.

​이 외에도 발바닥에 과한 충격이 가해지는 운동을 하거나 장시간 서있어야 하는 경우 선천적으로 평발이나 요족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나 폐경 후 여성호르몬의 변화가 있는 경우에도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서울대입구역정형외과와 알아보는 족저근막염 증상

 

족저근막염 증상의 가장 큰 특징은 아침에 첫 발을 내디딜 때 제일 심하게 통증을 느낀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통증은 점차 활동할수록 줄어드는 증상을 보이며, 휴식 후 다시 활동을 이어갈 때 다시금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오래 앉아있다 다시 일어날 때 발뒤꿈치에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며, 발바닥 부위가 바늘처럼 날카로운 것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보고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족저근막염의 치료가 필요하시어 서울대입구역정형외과 척편한병원에 내원하실 경우 약물치료, 주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등의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 증상 개선을 돕고 있습니다.

 

여기서 체외충격파 치료란 무엇일까요?

 

서울대입구역정형외과 척편한병원의 대표적인 비수술적 치료 방법 중 하나인 체외충격파 치료는 충격파를 발생하여 혈관의 재형성을 도와 힘줄 및 주위 조직들의 치유과정을 자극하는 치료법입니다. 특히, 힘줄의 손상에 효과가 높은 치료로 알려져 있어 족저근막염의 개선 외에도 다양한 질환의 치료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발에 가해지는 충격으로 인해 발을 보호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발바닥 스트레칭

 

근골격계의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선 스트레칭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건을 발 끝에 걸친 후 발의 뒤꿈치와 종아리가 충분히 늘어날 수 있도록 당겨주는 스트레칭은 발의 긴장을 효율적으로 풀어주는 동작이기 때문에 평소 꾸준히 시행해주신다면 족저근막염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중 적절하게 유지하기

 

갑자기 체중이 늘거나 비만인 경우라면 발바닥에 가해지는 충격 또한 커지기 때문에 족저근막염을 예방하기 위해선 체중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발바닥에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로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신발은 항상 편안하게!

 

밑창이 단단하고 딱딱한 신발들은 충격을 효과적으로 막아주지 못하기 때문에 런닝화와 같은 편한 신발이나 쿠션감이 있는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깔창을 이용하는 것도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