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비수술 클리닉/고주파수핵감압술

신림역목디스크 통증의 원인을 잡아요

척편한병원 2022. 7. 28. 14:41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의 대중화로 인해 편리한 생활이 가능해졌지만 우리의 신체에는 여러 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지는 등 악영향이 미치기도 합니다. 특히 모니터나 스마트폰 화면을 보기 위해 고개를 숙이거나 앞으로 빼는 자세는 경추에 지속적인 자극을 가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목뼈가 일자형태로 변형되기도 하고 경추뼈 사이에 있는 추간판이라는 구조물이 제자리를 이탈하는 등의 질환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 신림역목디스크 척편한병원에서는 경추에 가해지는 지속적인 자극에 의해 발생하는 목디스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추뼈와 뼈 사이에는 목을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고 충격을 흡수해주는 역할을 하는 추간판이라는 말랑말랑한 구조물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추간판에 외부에서 자극이 가해질 경우 제자리를 벗어난다거나 겉을 둘러싸고 있는 섬유륜이 찢어지면서 내부의 수핵이 흘러나오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이 질환이 바로 경추추간판탈출증이라 부르는 목디스크인데요. 거북목증후군이나 손목터널증후군과 같이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VDT증후군의 한 종류로 꼽히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목디스크의 주요 원인이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여서 40대 이상의 중장년층 환자의 비율이 높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목디스크의 발병 원인이 잘못된 자세습관인 경우가 많아 젊은 연령대의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1. 컴퓨터를 보기 위해 모니터 쪽으로 목을 앞으로 쭉 빼는 습관
  2. 스마트폰을 보기 위해 고개를 장시간 숙이고 있는 경우
  3. 책이나 신문을 엎드려서 보는 경우
  4. 체형에 맞지 않는 높이의 베개를 사용하는 경우

이외에도 교통사고와 같은 외상에 의해 목뼈에 강한 충격이 가해진다거나 목에 무리가 갈 정도로 힘이 과하게 들어가는 경우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신림역목디스크 척편한병원과 알아보는 자가진단법

목디스크가 발병할 경우 압박을 받는 신경의 위치에 따라 뒷목 통증 외에도 어깨나 팔까지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나며 두통이나 현기증까지 유발할 수 있으니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척편한병원에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 뒷목이 뻐근하고 통증이 느껴집니다.
  • 어깨와 견갑골 주변 등이 쉽게 결리고 통증이 잇습니다.
  • 한쪽 팔이 저리고 당기는 느낌이 듭니다.
  • 손가락이 저리는 증상이 있습니다.
  • 손이나 팔에 힘이 자주 빠지기도 합니다.
  • 원인을 알 수 없는 두통이나 이명, 현기증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초기 목디스크 환자들의 경우 가벼운 근육통으로 생각할 정도로 통증이 경미하기 때문에 그대로 방치했다가 증상이 악화된 후에야 병원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목디스크 초기에 치료하지 않을 경우 수술적 치료를 피하기 어려울 정도로 심해질 수 있으니 최대한 빠르게 내원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신림역목디스크 척편한병원에서는 목디스크 개선을 위해 비수술적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고 있는데요. 약물치료, 도수치료, 견인치료, 신경주사치료, 경막외 신경성형술, 고주파열치료술 등의 비수술적 치료는 환자 개개인의 증상에 따라 맞춤치료로 이루어지며,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비수술치료 중 하나인 고주파열치료술은 국소마취 후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컴퓨터 영상 장치를 통해 디스크를 들여다 보면서 가는 주사 바늘을 직접 디스크 내에 삽입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섭씨 50도 정도의 저온고주파열을 가해 디스크 속의 압력을 낮춰줌으로써, 튀어나왔던 디스크를 물리적으로 복원시켜주는 원리인데요.

신림역목디스크 척편한병원의 고주파열치료술은 전신마취가 아닌 국소마취로 진행되기 때문에 고령 및 만성질환자도 부담 없이 적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절개가 필요 없는 방법으로 상처나 흉터가 거의 없으며 시술 후에도 회복이 빨라 일상생활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