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수술 클리닉/손,발관절

<신림동관절병원> 대표적인 팔꿈치 질환, 테니스엘보

척편한병원 2021. 6. 25. 13:19

 

 

 

 

 

 

일상생활을 이어나갈 때, 팔이 아프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만큼 신경쓰이고 불편함을 느끼는 것은 없을텐데요. 큰 사물에 부딪히거나 넘어지는 등의 사고로 팔의 통증을 호소하기도 하지만, 팔에도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 알아볼 테니스엘보가 바로 팔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인데요.

 

오늘은 신림동관절병원 척편한병원과 테니스엘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니스엘보란?

 

사람의 팔에는 팔꿈치부터 손목까지 연결되어 있는 힘줄이 있습니다. 이러한 힘줄은 과하게 사용하거나 반복적인 사용으로 조직이 변할 경우, 염증이 발생해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정식적인 의학 명칭은 '외측 상과염'이며, 주로 테니스의 백핸드 동작에서 흔히 발생한다고 하여 테니스엘보라는 명칭이 붙여졌습니다.

 

따라서 갑작스레 팔꿈치의 통증을 호소한다면, 테니스엘보를 의심해볼 수 있죠.

 

 

 

 

 

 

 

 

테니스엘보의 자세한 증상

 

초기 테니스엘보의 경우 팔을 사용할 때에만 통증이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에는 치료의 필요성을 강하게 느끼지 못해 방치하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계속 방치할 경우 점차 악화되어 팔 전체에 찌릿찌릿한 통증이 나타나게 되며 밤에 수면을 취하기 어려워질 정도로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머리를 빗거나 양치를 하는 등의 일생활에서의 가벼운 일조차 어려워지게 되죠.

 

이러한 통증은 특히, 손목을 젖히거나 팔꿈치를 꾹 눌렀을 때 더욱 심하게 느낍니다.

 

 

 

 

 

 

 

 

테니스엘보, 원인을 알아보자

 

그렇다면, 테니스엘보는 왜 발생하게 되는 것일까요? 신림동관절병원 척편한병원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니스엘보는 주로 손목의 과도한 사용에 의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악기연주자나 주부, 사무직, 운동선수 등 손목의 과도한 사용이나 반복적인 사용이 많은 직업군에게서 높은 발병률을 보이죠. 이 외에도 팔꿈치에서 손목 사이 앞뒤의 근육이 뻣뻣해 힘줄이 손상된 경우나 손목, 팔꿈치에 직접적인 손상이 가해진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림동관절병원 척편한병원에서는 이러한 테니스엘보의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치료들을 시행합니다. 비교적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약물치료나 주사치료, 그리고 체외충격파 치료 등 보존적인 방법을 통해서도 얼마든지 개선을 기대해볼 수 있는데요.

 

단, 상태가 심각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라면 최소절개 절제술이나 관절내시경 수술과 같은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테니스엘보의 수술적 치료는?

 

먼저 최소절개 절제술이란 약 6개월간의 비수술 치료에도 통증이 계속되거나 호전을 보이지 않아 일상생활이 어려울 경우에 시행하는 수술로써, 통증을 유발하는 병적인 힘줄들을 제거해 증상을 개선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이는 피부의 절개가 동반되죠.

 

두번째로 관절내시경 수술은 문제가 생긴 관절 부위에 1cm 미만의 구멍을 내고 카메라가 달린 관절내시경을 삽입해 관절의 상태를 모니터로 보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병적인 힘줄을 제거하는 수술을 말합니다. 이는 특히, 실시간 모니터를 통해 병변 부위를 직접 살펴보며 치료할 수 있어 정확도가 비교적 높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오늘은 척편한병원과 함께 테니스엘보의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이러한 테니스엘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평소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요. 물건을 들 때에는 팔을 옆구리에 바짝 붙인 후, 손목에 최대한 무리가 가지 않도록 들어올리는 것이 좋으며 손목과 팔의 긴장을 풀어줄 수 있는 스트레칭 방법을 통해 틈틈히 뭉친 근육들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발생한 경우라면 빠른 시일 내로 본원에 내원하시어 건강을 지켜나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