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치료/도수치료

서원동정형외과 잘못된 자세로 인한 척추측만증 치료 방법은?

척편한병원 2023. 5. 18. 09:43

 

서원동정형외과 잘못된 자세로 인한 척추측만증 치료 방법은?

안녕하세요, 서원동정형외과 척편한병원입니다.

척추측만증척추가 똑바로 되어있지 않고 한 쪽으로 휘어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눈으로 보이는 문제뿐만 아니라 척추의 변형이 점점 심해져 주변 장기를 압박하고 기능 장애를 초래하며 생명까지도 위협할 수 있는 질환인데요.

 
 

척추측만증의 발병률은 전체 인구의 약 2~4% 정도에 해당하며, 가족력이 있을 경우 발생 위험이 더 높아지는 추세를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만 14세 이전에 흔히 발생하고, 남성보다 여성에게 발생할 확률이 3~5배 정도 더 많습니다.

 

척추측만증 발생 원인

 

1. 기능적인 문제

좋지 않은 자세와 다리 길이의 차이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2. 구조적인 문제

선천적인 기형이나 척추체 변형, 마비, 특발성 요인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척추측만증은 청소년기에 발생해서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경향이 있는데요. 특히 소아의 경우 발달 지연이나 정신지체, 뇌성마비 등의 질환에 동반되어 척추측만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반드시 서원동정형외과 척편한병원 내원하셔서 검사를 통해 동반 질환까지 확인하는 편이 좋습니다.

 

척추측만증 증상

 

증상이 심해질 경우 상체가 확실하게 기울어지고 한쪽 어깨가 다른 쪽보다 높이 올라가게 되며 한쪽 어깨뼈가 두드러지게 튀어나오는 증상을 보입니다. 또한 요통이 발생하고 비정상적인 걸음걸이가 나타나며 심한 경우 늑골이 변형되어 심장과 폐에까지 장애를 유발할 수 있어요.

서원동정형외과 척편한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지 않을 경우 폐부전까지 발생할 수 있으며, 척추의 퇴행성 관절염이나 허리디스크, 좌골 신경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에는 추간판 퇴행, 골다공증, 척추후만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척추측만증 자가진단 테스트

 

1. 똑바로 섰을 때 양쪽 어깨의 높이가 다르다.

2. 양쪽 골반의 높이가 다르다.

3. 양쪽 다리 길이가 차이 난다.

4. 허리를 앞으로 숙이면 한쪽 등이 튀어나온다.

5. 신발 굽의 한 쪽이 유난히 빨리 닳는다.

6. 옷이 한 쪽으로 돌아간다.

7. 양쪽 유방의 크기가 다르다. (여성의 경우)

 

척추측만증 치료

 

허리가 휘어진 각도가 10도 이상일 경우에 척추측만증 진단을 받게 됩니다. 20도 이상이면 외관상으로도 변화가 두드러지게 보이고, 50도 이상이라면 수술적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다만 적절히 조기 발견을 한다면 운동이나 보조기 착용 등으로도 치료가 가능한데요. 운동을 통해 어느 정도 교정이 가능하지만 만곡의 각도를 줄이는 것 보다 척추의 유연성을 유지하는 데에 중점을 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척편한병원 비수술 도수치료

 

척추측만증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환자의 체형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서원동정형외과 척편한병원에 내원하시면 X-ray 검사를 통해 환자의 척추가 얼마나 휘어져 있는지를 우선 확인하고 그에 맞춰 1:1 맞춤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척추의 변형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척추는 물론 전체적인 신체의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는 도수치료를 통해 좋은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도수치료는 치료사의 손이나 소도구를 이용해 근골격계의 자세를 바로잡는 대표적인 비수술 치료 방법으로, 약물을 사용하거나 수술적 절개와 마취 과정이 없어 환자가 느끼는 부담이 줄어듭니다.

 
 
 

서원동정형외과 척편한병원에서는 이러한 도수치료와 더불어 평상시 생활 습관을 교정할 것을 추천하고 있는데요.

평상시 앉아있을 때 허리를 등받이 깊숙이 넣어 바른 자세로 앉는 것이 좋고, 오랫동안 한 자세를 취하기보다는 한 시간에 한 번씩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상시에 새우잠을 자는 분들이라면 무릎을 약간 구부리고 다리 사이에 쿠션이나 베개 등을 넣고 자는 것도 척추측만증에 도움이 되는 자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