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치료/도수치료

신림정형외과 허리가 대나무처럼 딱딱해지는 병?

척편한병원 2020. 9. 9. 17:15

강직성 척추염은 힘줄이 뼈에 부착되는 부위의 염증으로 인해 그 부위에 심한 석회화가 초래되고, 허리통증과 강직 증상을 일으키는 류마티스 질환이에요.

류마티스 질환이 무슨 뜻인지 잘 모르시겠다고요? 우리 몸을 보호해주어야 할 면역기능의 비정상적인 작동으로 외부 항원이 아닌 정상세포를 공격하여 생기는 질환을 뜻해요!

쉽게 비유해, 우리 몸이 하나의 나라로 친다면 쿠테타가 일어난 것이죠.

강직성 척추염은 보통 요추 부위나 엉덩이 관절에 가장 잘 침범되지만, 질환이 진행됨에 따라 척추 뼈와 뼈 사이가 사라지고 완전히 융합되어 움직임에도 심각한 제한을 일으키죠.

그래서 강직성 척추염을 관절 없이 하나의 긴 뼈처럼 이어진 모습을 빗대어 뱀부 스파인(Bamboo Spine)─ 대나무 모양의 척추라 부르기도 한답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아까 말한 것처럼 허리통증이에요. 허리디스크 같이 다른 척추질환은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조금씩 괜찮아지는 것과 다르게 휴식을 취한 후에 통증이 심해진다는 특징이 있죠.

또 운동을 할수록 허리통증이나 뻣뻣함이 조금씩 완화된다는 특징도 있고요!

더구나 아침에 허리가 아프고 뻣뻣하거나, 증상이 몇 주에 걸쳐 지속되거나, 상체와 목이 앞으로 굳고 허리를 잘 굽히지 못하게 된다면 강직성 척추염일 수 있으니 서둘러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해요!

 

강직성 척추염은 류마티스 질환인만큼 1가지 방법으로는 진단하는 것이 어려워요! X-ray나 MRI뿐 아니라 유전자를 확인하기 위한 혈액검사 등으로 면밀하게 몸 상태를 확인한 다음,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하죠.

신림역정형외과 치료는 보통 약물치료, 도수치료 같은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시행하는데요.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은 통증을 완화하거나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염진통제가 있어요!

 

그리고 도수치료는 치료사의 맨손이나 도구를 사용해 체형을 바로잡아 질환을 치료해요! 특히 #신림역정형외과 척편한병원에서는 치료사가 1:1 치료를 진행하죠.

다만 이 정도로 완치가 되는 것은 아니라서 치료를 꾸준히 받으면서 잘못된 생활습관을 개선하거나, 식단을 관리해주어야 해요! 물론, 담배나 술처럼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소는 피해주시는 것도 좋고요!

척편한병원 의료진은 오래 기간 대학병원과 척추 관절 전문병원 에서의 풍부한 진료경험을 바탕으로 특히, “비수술 우선, 최소절개 수술”이라는 치료 원칙을 통해 환자들에게 가장 편안한 최적의 치료를 약속 드립니다.

[출처] 신림역정형외과 허리가 대나무처럼 딱딱해지는 병?|작성자 척편한 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