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편한병원

구로디지털단지역정형외과, 어깨 움직일 때마다 나는 소리 어깨충돌증후군일까?

척편한병원 2023. 3. 14. 18:19

무릎이나 어깨 팔목, 주요 관절들을 움직일 때마다 뚜둑하는 소리 나 느낌을 받아보신 적 있으 실 텐데요. 관절이 많이 뻐근했구나라고만 생각하셨나요? 이런 증상은 내몸에 문제가 생겼음을 알리는 신호일 수도 있답니다. 오늘은 어깨를 움직일 때마다 발생하는 소음과 통증, 어깨충돌 증후군에 대해 구로디지털단지역정형외과 척편한병원에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팔을 들어 올릴 때마다 어깨에 위치한 절부에서 마찰이 발생해 염증이 유발되는 증상을 어깨충돌증후군이라고 이야기합니다. 회전근개의 힘줄(극상건, 극하건의 일부), 점액낭 등에 염증과 손상을 초래하여 어깨의 통증이 발생하고 어깨의 불안정성을 무너뜨리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주로 중년에게서 나타나며 흔한 어깨 통증의 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깨충돌 증후군의 원인은 퇴행성이 가장 크다고 앞서 말씀드렸는데요. 젊은 연령대의 분들도 증상을 가지고 구로디지털단지정형외과 척편한병원을 내원하시는 분들이 계시답니다. 발생 연령이 낮아진 이유에 대해 알아볼게요.

어깨충돌증후군 발생 원인?

1. 어깨가 선천적으로 기형인 경우 

2. 어깨 주변 근육을 자주 사용하고 팔을 위로 드는 동작을 하는 직업

3. 격한 운동을 자주 하는 사람의 경우 

4. 과도한 활동 후의 부상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단순하게 어깨의 통증과 소리만 나면 다 어깨충돌증후군인가요?

어깨충돌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통증입니다. 삼각근이라고 부르는 부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며,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특정 자세나 과격한 움직임에서만 통증이 발생하지만 증상이 지속되어 심각해질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통증이 발생하고 야간 중에 통증이 심해져서 수면장애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정한 움직임에서 소리가 강하게 나는 경우에는 환자가 인식하기도 하며 심한 경우에는 외부에도 인지할 만큼 크게 발생하기도 합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 운동을 하는 경우에는 충분한 준비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한 후에 시작해야 합니다. 

- 통증 유발 자세나 근력운동 등을 피해야 합니다. 

- 회전근개 강화 운동을 통해 관절에 안정성 유지와 회전근개 피로에 의한 관절 불안 증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구로디지털단지역정형외과 척편한병원에서 어깨충돌증후군을 치료하는 방법!!

 

척편한병원에서는 주로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 환자들을 치료합니다. 회복 시간과 통증이 비교적 발생하지 않는 방법으로 환자의 증상을 회복시키는 것을 우선시합니다. 소염제와 질환이 발생한 환부에 물리치료를 통해 조직 치유와 신체의 움직임이 향상되도록 합니다. 

 

통증이 있는 부위에 인대를 강화시키는 삼투압이 높은 물질을 투입하는 프롤로테라피 역시 수술을 통하지 않는 인대 강화주사 치료법입니다. 손상된 인대에 통증을 억제하는 주사가 아닌 인대를 재생시키는 치료로써 인대를 강화시키며 통증을 해결하는 근본적인 치료방법입니다. 혈관의 재형성을 돕고 힘줄 손상에 효과가 좋은 치료법인 체외충격파 치료를 시행해 근골격계의 통증을 치료합니다. 

위의 비수술적 치료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질환이 발생한 관절 부위에 작은 구멍을 내고 해당 부위에 내시경을 투입시켜 염증을 제거하고 힘줄 사이 공간을 넓게 만들어 통증과 질환을 치료하는 수술적 방법인 견봉성형술을 시행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