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편한병원

구로디지털단지척추병원, 걸을 때마다 다리 저리고 아프다면

척편한병원 2023. 3. 15. 18:13

오래 걷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다리가 저리고 당기는 느낌이 드는 경우 있으셨나요? 지속적인 통증과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질환이 진행되고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척추의 밀려나는 현상으로 일어나는 척추질환 척추전방전위증에 대해 구로디지털단지척추병원 척편한병원에서 이야기 나눠볼게요!

척추전방전위증은 위 척추뼈가 아래의 척추뼈보다 배 쪽으로 밀려나면서 허리 통증과 다리저림 증상을 야기하는 질환으로 발전할 경우에는 하지 마비 증상을 일으킬 수도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하부에 위치한 요추 부위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척추전방전위증 발생 원인

여러 발생 원인이 존재하는데, 가장 흔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척추분리증

여러 원인에 의해 척추뼈 연결 부위에 결손이 발생한 증상입니다. 결손 부위에서 뼈가 어긋나면서 위쪽 척추가 아래 척추에 비해 앞으로 빠지는 현상

2) 퇴행성 척추

퇴행성 변화에 의해 척추가 장기간 불안정하여 생기는 경우

3) 폐경기 이후의 여성호르몬 감소에 의해 근력이 줄어듦

4) 척추 수술 이후의 합병증

5) 선천적인 척추의 구조 이상

6) 갑작스러운 외상이나 낙마 같은 경우

척추전방전위증 증상

척추전방전위증의 가장 큰 증상은 요통 (허리통증) 입니다. 그 외에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발현되기도 합니다. 

 

- 허리를 뒤로 젖힐 때 허리가 아프며, 보행 시에 다리가 저리고 당기는 통증 발생

- 앉아 있다가 일어서서 걸을 때에 통증 발생

- 오래 서있거나 많이 걷게 되면 허리나 무릎 밑에 통증 발생

- 아침 기상 시에 허리 통증

- 허리를 반듯하게 편 상태에서 허리 뼈를 만졌을 때 계단식으로 뼈가 튀어나온 현상

 

단순히 위와 같은 증상만으로 정확한 진단은 힘들기 때문에 구로디지털단지척추병원 척편한병원에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주로 x-ray를 통해 척추가 얼마나 밀려났는지 정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척추전방전위증 예방하고 싶다면…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장시간 앉아있는 일을 피해야 합니다. 일정 시간 간격으로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하거나 평지를 걸을 때에는 복식호흡을 하여 복부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도 중요하며 척추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구로디지털단지척추병원 척편한병원에서는 척추질환의 정도에 따라 치료합니다. 

 

경미한 증상이나 통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허리 보조기를 착용하는 방식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교육을 받은 치료사의 맨손이나 기구를 이용해 근골격의 자세를 바로잡아 치료하는 도수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비수술적 방법으로 치료가 힘든 경우에는 척편한병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미니 척추 유합술을 시행합니다. 기존의 추간공 경유 유합술에서 더 발전된 방식으로 작은 크기의 피부절개를 통해 미세 원통형 견인기(METRx)를 이용하여 척추고정술이 가능합니다.